건축학개론, 아이유 재킷 촬영지로 유명한 구둔역, 해변 열차로 유명한 송정역. 이 2역을 통해서 폐역의 변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많은 폐역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폐지되어 다시는 사용이 되지 않을 것 같았던 폐역들. 하지만 이제는 새로운 공간으로 재탄생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의 역사를 보존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담으려는 노력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장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전문가들의 조언을 잘 참고해서 지역사회를 위한 문화공간과 휴게공간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곳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버려진다고 그 역할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모두를 위한 장소로 탄생한 곳곳의 폐역들!
양평 구둔역
경기도 양평군 지평면에 위치한 구둔역은 국가등록문화재 제296호입니다. 1940년 4월 1일 보통 역으로 시작한 중앙선의 간이역입니다. 그러다 청량리와 원주 간 복선전철화 사업으로 인해 기존 노선이 변경되어 2012년 8월 폐역 되었습니다.
저도 경기도 양평에 거주를 하고 있어 친구들과 함께 자주 들리던 역 중 하나인데요 2007년까지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구둔역 근처에 있는 친구들과 자주 놀곤 했습니다. 고등학교에서 한 달 동안 이용이 가능한 열차권을 주어서 친구들과 많은 추억을 있는 구둔역은 제에게는 좀 더 특별하게 다가왔습니다.
저의 대학시절 국민 첫사랑이었던 수지가 나온 영화 건축학개론의 촬영지로도 유명한 구둔역인데요, 이때 대학교 휴강을 하고 근처에 가서 수지 얼굴 한번 보겠다고 난리를 쳤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건물 내부의 주요 구조재는 옛날의 미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으며, 그 주변 경관 역시 아름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 이외에도 앨범 사진 촬영지로도 유명합니다. 최근까지도 주가를 올리고 있는 가수 아이유의 ‘꽃갈피 둘’이라는 앨범의 재킷 이미지 장소입니다.
이렇게 제게도 친근하고 모두에게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는 폐역이라서 사진 촬영을 하러 오는 관광객들이 많이 있습니다.
부산 송정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송정동에 위치한 송정역은 국가등록문화재 제302호입니다. 1934년 12월 16일 역무원 배치 간이역으로 영업을 시작해, 1941년 6월 1일 보통 역으로 승격되었습니다. 바닷가를 따라 운행하던 노선이기 때문에, 기차 안에서 바다를 볼 수 있는 선로였습니다. 하지만 2013년 12월 2일 선로가 이설 되면서 부산 송정역은 자리를 옮겼고, 지금의 송정역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2020년 10월 해운대 해변열차가 개통하면서, 현재는 해변열차 매표소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기차는 다니지 않지만, 일종의 관광 열차인 해변열차가 운행하면서 다시 역의 기능이 살아난 것입니다. 또한, 역 주의의 정비하고 바로 옆에 해운대 송정 해수욕장이 있어 평일에도 사람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로 탈바꿈하였습니다.
해운대 해변 열차는 아름다운 동부산의 해안 절경을 감상하면서 해운대 미포에서 청사포를 거쳐 송정까지 왕복으로 운행하는 관광 열차입니다. 약 4.8km의 거리를 왕복 운행하며, 15km/h의 속도로 완속 운행하기 때문에 아이들과 같이 타기 좋으며 약 30분(편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2곳의 폐역의 활용법의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기대되는 폐역이 있습니다. 그곳은 2021년 12월에 폐역이 된 경주역 과 2021년 1월 폐역이 된 단선 역~죽령역 등 중앙선 폐역들의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댓글